본문 바로가기
영양제정보

아스타잔틴 효능, 항산화제 신흥강자 등장!

by 건강폴더 2022. 1. 30.

크릴 오일의 성분으로도 잘 알려진 아스타잔틴은 홍학이 붉은색을 띠는 이유가 되기도 하는데, 많은 연구를 통해 상당히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항산화제 신흥강자 아스타잔틴 Astaxanthin 효능과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얼마 전까지 유행의 정점에 있었던, 크릴 오일 성분 중 요즘까지도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핫한 영양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아스타잔틴 ASTAXANTHIN입니다. 항산화제 신흥강자 아스타잔틴은 사실 홍학의 붉은색과 관계가 있습니다.



아스타잔틴 무엇?


아이슬란드 헤마토코쿠스에서 추출된 아스타잔틴이 유명합니다


헤마토코쿠스라는 붉은 색 해조류를 새우나 크릴이 먹고, 랍스터 꽃게 등을 거쳐 홍학이 먹으면 홍학의 몸이 붉은빛을 띠게 만드는 바로 그 성분이 아스타잔틴입니다.

춥고 척박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해조류가 만들어낸 강력한 빨간색 항산화제 물질이 바로 아스타잔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어의 붉은 색 살에도 있고, 먹으면 피부, 눈, 두뇌, 심혈관과 근육에 좋고, 연어처럼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강력한 힘까지 연상됩니다. 항산화제 신흥강자 아스타잔틴의 효능과 효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아스타잔틴 효능


연어의 선명한 붉은 빛은 풍부한 아스타잔틴 함유를 나타냅니다


효능과 효과의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아스타잔틴은 크릴 오일의 인지질과 같이 친수성과 친유성(소수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서, 세포막에 잘 결합 흡수되고, 비타민 C 나 E 가 통과할 수 없는 혈액뇌관문 BBB, 혈액 망막관문 BRB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어서, 다른 성분과는 달리 눈과 뇌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뇌관문 BBB 투과성
​뇌는 몸의 기관중 대사가 가장 많이 일어나고 지질 함량이 높은 곳이라서 산화 변성이 쉽게 일어나는데, 혈액뇌관문 BBB를 자유롭게 통과하는 아스타잔틴은 뇌세포를 보호하여 인지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는 뇌영양제라고 합니다.  

 

산화 스트레스가 많이 발생하는 뇌와 눈에도 도달하는 아스타잔틴


눈의 산화 스트레스 완화
눈의 혈액망막관문도 통과해서, 모양체 초점 조절 능력을 개선하고, 모양체 염증 감소에도 효과가 있어서 눈이 점점 침침해지는 중년부터는 꾸준히 섭취하면 시력보호에 좋은 눈영양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표적인 눈건강 영양제로 알려진 루테인 지아잔틴과 함께 제품화 된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적혈구 유연성 개선
아스타잔틴은 혈액내 적혈구와 결합해서 적혈구의 유연성을 증가시켜, 각종 모세혈관을 유연하게 돌게 해서 혈류의 흐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다양한 효능들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중성지방은 낮추고, 몸에 유익한 HDL 콜레스트롤은 높이고, 근력과 면역 강화에 도움이 되고,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게다가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화장품 성분으로도 각광받고 있으며, 촉촉함 증가, 주름개선 및 탄력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부 콜라겐, 엘라스틴 및 표피보호와 기미, 주근깨, 검버섯, 점 개선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먹는 자외선 차단제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라니 피부 미용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